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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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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5.7-8 [2017-06-20 09:04] (현재)
줄 1: 줄 1:
 +==2011년 4월 10일 주일 오전설교==
 +
 +======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자======
 +본문말씀:​ 고린도전서 5:7~8
 +
 +**고전 5:7~8 그러므로 너희는 누룩 없는 자들인즉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제거하라.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희생물이 되셨느니라. 8 그러므로 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의와 사악함의 누룩으로도 말며 오직 순수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빵으로 하자.**
 +
 +=====I. 서론=====
 +
 +====A. 다음 주는 부활절.====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축하하는 날.\\
 +영어로는 Easter. Easter에 대한 시각에 대해 오늘 오후성경공부시간에 자세히 다룰 예정
 +
 +====B.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있기 전 앞서 와야 할 것은 그분의 죽으심.
 +
 +고린도전서 5:7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월절 어린양 즉 우리를 위한 희생물이 되심.
 +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써 세상 죄를 제거하기 위해 오신 주님의 죽으심은 이미 예견된 일
 +
 +침례인 요한은 예수님이 자기에게 오시는 것을 보고 “세상 죄를 제거하시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라”(요 1:29)라고 외침.
 +
 +구약의 대언자 이사야는 그리스도께서 희생제물이 될 것을 예언.
 +
 +사 53:10 그러나 주께서 그를 상하게 하는 것을 기뻐하사 그에게 고통을 두셨은즉 주께서 그의 혼을 죄로 인한 헌물로 삼으실 때에 그가 자기 씨를 보고 자기 날들을 길게 하며 또 주의 기뻐하시는 일이 그의 손에서 번영하리이다.
 +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잡히시던 그 날 저녁이 유월절 어린양을 잡는 날임을 보여줌.\\
 +주 예수님은 유월절 어린양을 잡는 그날 밤에 잡히시어 심문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넘겨지심.
 +
 +마 26:2 너희가 아는 대로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사람의 아들이 배반을 당해 십자가에 못 박히리라,​ 하시니라.
 +
 +====C. 주님이 죽으 실 때를 직접 선택하고 지정하심.====
 +
 +마 26:2은 그분이 죽으실 때를 자신이 직접 선택하셨음을 우리에게 보여줌. \\
 +마 26:5을 보면 수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백성의 장로들은 이미 예수님을 교묘히 붙잡아 죽이려고 상의하였으나 백성 가운데 소동이 있을까 염려하여 명절에는 그리하지 않으려고 생각함.
 +
 +유월절은 유대인의 큰 명절. 각 처소에서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으로 모임. 요 2:13; 요 11:55.\\
 +그런 날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주의 구원을 기뻐하는 날에 누군가를 잡아 처형시킨다는 것은 큰 부담이 됨. \\
 +주님을 따르는 많은 무리들의 반대를 염두에 두어야 함.\\
 +그들의 맨처음 계획은 유월절 명절에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올라오면 붙잡았다가 명절이 끝나고 사람들이 각자의 처소로 돌아가면 그분을 죽이려고 함(요 11:55~57)
 +
 +그러나 그들도 하나님의 어린양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의 시각을 바꿀 수 없었다. ​
 +
 +먼저 예수님을 배반한 가룟 유다는 수제사장들에게 가서 예수님을 넘겨줄 때를 두고 그들과 사전 모의.\\
 +마 26:14~16 그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라 하는 자가 수제사장들에게 가서 15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그를 너희에게 넘겨주면 너희가 얼마를 내게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서른 개로 그와 언약을 맺거늘 16 그가 그때부터 그분을 배반하여 넘겨줄 기회를 엿보더라
 +
 +그런데 유다에게 그 일을 속히 하도록 지시하신 분은 예수님이심.\\
 +요 13:26~27 예수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빵 한 조각을 적셔다가 주는 자가 그니라, 하시고 빵 한 조각을 적시사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에게 주시니라. 27 빵 조각을 받은 뒤에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가매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라.
 +
 +결국 가룟 유다는 은 삼십냥에 주 예수님을 팔아 넘겨 유월절 그 밤에 예수님은 잡히시었고,​ 수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백성의 장로들은 심판을 신속히 집행하여 자기들끼리 모여 예수님에게 사형에 해당한다고 선언하고 빌라도에게 넘겼고 빌라도는 헤롯에게 양보한 뒤 다시 빌라도에게 양도된 주님은 유월절 다음날에 십자가에 처형되심.
 +
 +=====II. 유월절과 무교절의 시작====
 +
 +====A. 유월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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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이집트의 속박에서 건저내기 위해 이집트에게 내린 열 번째 재앙을 피하기 위한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
 +
 +===출 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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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 번째 재앙은 장자의 재앙으로 주께서 그 밤에 이집트 땅을 두루 지나가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록하고 이집트땅의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또 이집트의 모든 신에게 심판을 집행하는 것(출 12:12). 그러나 어린양의 피가 집의 문의 양옆 기둥과 위의 문기둥(12:​7)에 있는 것을 보면 주께서 너희를 넘어갈 것이라고 말씀하심.
 +
 +피를 바르기 위해 어린양의 희생이 필요-출 12:3~7. 출 12:21~25.\\
 +이 행사를 주의 유월절이라 일컬음. 출 12:11.\\
 +유월절은 이스라엘의 영원한 명절이자 기념일 - 출 12:14.\\
 +이 명령에 따르지 아니한 모든 집에는 장자의 죽음을 봄. 출 12:29~30.\\
 +결과: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그들의 재산과 가축들을 모두 데리고 나올 수 있게 되었다.
 +
 +====B. 무교절====
 +
 +칠일간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함. 출 12:15~17.\\
 +유월절과 마찬가지로 영원한 규례.\\
 +누룩있는 것을 먹은 혼은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질 것이라는 엄중한 명령.
 +
 +=====III. 유월절과 무교절은 나뉠 수 없다.=====
 +
 +====A. 구약의 예====
 +
 +많은 사람들이 유월절과 무교절을 각기 다른 절기로 생각하나 실제는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유월절은 그달 14일에 있고 무교절은 15일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은 유월절과 무교절을 나누지 않는다.
 +
 +유월절의 시작: 십사일 저녁(출 12:6)\\
 +무교절의 기간: 십사일 저녁부터 그 달 이십일일 저녁까지(총 7일, 출 12:15~18)
 +
 +레 23:5~6.\\
 +레 23:5 첫째 달 십사일 저녁은 주의 유월절이요,​\\
 +레 23:6 같은 달 십오일은 주를 위한 무교절이니 너희는 반드시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을 것이요,​\\
 +* 주의: 주의 유월절의 시작은 십사일 저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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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대인들은 유월절이 무교절의 시작으로 보았다. 출 12장의 무교절의 시작과 유월절도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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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겔 45:21 첫째 달 곧 그 달 십사일에 너희는 이레 동안의 명절인 유월절을 지키며 누룩 없는 빵을 먹을지니라.\\
 +겔 45:21에서 유월절을 이레 동안의 명절로 일컫는다. 이레 동안의 명절은 무교절이다.
 +
 +====B. 신약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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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 26:2 너희가 아는 대로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사람의 아들이 배반을 당해 십자가에 못 박히리라,​ 하시니라.\\
 +마 26:17~19 이제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와 그분께 이르되, 선생님께서 유월절 어린양을 잡수시도록 우리가 예비하려 하오니 어디에서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 18 그분께서 이르시기를,​ 도시로 들어가 이런 사람에게 가서 그에게 이르되,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때가 가까이 왔으니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네 집에서 유월절을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시매 19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자기들에게 정해 주신 대로 행하여 유월절을 예비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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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 14:1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과 무교절이더라. 수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그분을 흉계로 붙잡아 죽일 방도를 구하였으나\\
 +막 14:12 누룩 없는 빵을 먹는 첫날 곧 그들이 유월절 어린양을 잡는 날에 그분의 제자들이 그분께 이르되, 선생님께서 유월절 어린양을 잡수시도록 우리가 가서 예비하려 하오니 어디에서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
 +
 +눅 22:1 이제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이 가까이 다가오매\\
 +눅 22:7 그때에 반드시 유월절 어린양을 잡아야 하는 때 곧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날이 이르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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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눅 22:1의 유월절은 대문자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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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대인들은 무교절을 유월절의 연장선상으로 바라보았다. 또한 유월절과 무교절은 따로 떼어놓을 수 없다. 그것은 우리 주님께서 새 언약을 주신 주의 만찬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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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V. 그 명절을 지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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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 5:7~8 그러므로 너희는 누룩 없는 자들인즉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제거하라.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희생물이 되셨느니라. 8 그러므로 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의와 사악함의 누룩으로도 말며 오직 순수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빵으로 하자.
 +
 +바울은 “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자”라고 권면한다. 그렇다면 이 명절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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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이것은 유월절이다. 왜 그러한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유월절 어린양이 되셨다.\\
 +또한 무교절이다. 누룩없는 빵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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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 12장은 우리가 어떻게 이 명절을 지켜야 하는지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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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유월절 어린양을 먹음으로(출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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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유월절 어린양을 먹어야 한다. 유월절 어린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희생물이 되셨다. 이제 그 어린양을 먹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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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의 어린양의 희생물은 영원함. is sacrificed for us. 현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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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 6:53~56 이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그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54 누구든지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에게는 영원한 생명이 있나니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일으키리라. 55 내 살은 참으로 양식이요 내 피는 참으로 음료이니 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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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그분을 믿고 신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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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 6:68~69 그때에 시몬 베드로가 그분께 대답하되,​ 주여, 영원한 생명의 말씀들이 주께 있사온대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리이까?​ 69 우리는 주께서 그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확신하나이다,​ 하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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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 1:12~13 그분을 받아들인 자 곧 그분의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다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권능을 그분께서 주셨으니 13 이들은 혈통으로나 육신의 뜻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에게서 태어난 자들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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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유월절 어린양의 피안에 있음으로(출 12:​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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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 9:22 율법에 따라 거의 모든 것이 피로써 깨끗하게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면이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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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 26:26~28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님께서 빵을 집으사 축복하시고 그것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7 또 잔을 집으사 감사를 드리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는 다 그것을 마시라. 28 이것은 죄들의 사면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린 나의 피 곧 새 상속 언약의 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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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엡 1:7 그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가 그분의 풍성한 은혜를 따라 그분의 피를 통해 구속 곧 죄들의 용서를 받았도다.
 +
 +벧전 1:18~21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들로부터 전통으로 물려받은 너희의 헛된 행실에서 너희가 구속받은 것은 은이나 금같이 썩을 것들로 된 것이 아니요, 19 오직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어린양의 피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20 참으로 그분께서는 창세 전에 미리 정하여졌으되 이 마지막 때에 너희를 위해 드러나셨으며 21 너희는 그분으로 말미암아 그분을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키시고 그분에게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은 너희의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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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이곳을 떠날 자세를 취함으로(출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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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가지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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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으로 가는 여정으로 인도하듯이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에 대한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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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창조물이라. 옛 것들은 지나갔으니,​ 보라, 모든 것이 새롭게 되었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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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 5:16~17 그런즉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곧 성령 안에서 걸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육신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 육신은 성령을 대적하여 욕심을 부리고 성령은 육신을 대적하나니 이 둘이 서로 반대가 되므로 너희가 원하는 것들을 능히 하지 못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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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 땅에서 나그네이자 순례자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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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 11:13~14 이 사람들은 다 믿음 안에서 죽었으며 약속하신 것들을 받지 못하였으되 멀리서 그것들을 보고 확신하며 받아들였고 또 땅에서는 자기들이 나그네요 순례자라고 고백하였으니14 그런 것들을 말하는 자들은 자기들이 본향을 찾고 있음을 분명히 나타내느니라.
 +
 +유대인들이 더 이상 이집트에서 머무를 사람들이 아닌 것처럼 주님은 크리스천이 이 세상에 속한 사람들이 아니게 하셨다. 비록 우리의 육신은 이 땅의 민족에 속해있지만 크리스천으로써 우리는 또한 국경이 없는 민족에 속해있다.
 +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선정된 세대요 왕가의 제사장이요 거룩한 민족이요 특별한 백성이니 이것은 너희를 어둠에서 불러내어 자신의 놀라운 빛으로 들어가게 하신 분께 대한 찬양을 너희가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
 +====D. 누룩 없는 빵을 가지고(출 12:15)====
 +
 +고전 5:8 그러므로 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의와 사악함의 누룩으로도 말며 오직 순수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빵으로 하자.
 +
 +성경에서 누룩은 죄의 상징이다. \\
 +고전 5:6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를 뜨게 함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
 +아주 작은 정도의 누룩(이스트)은 전체의 빵을 부풀게 할 수 있다. 그것은 보이지 않게 진행되며 부풀게 한다. 고린도 교회의 상태.
 +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우리의 모든 죄들을 용서하시고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다.\\
 +고전 5:7 그러므로 너희는 누룩 없는 자들인즉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제거하라.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희생물이 되셨느니라. ​
 +
 +**묵은 누룩: 옛 삶. 육신에 속한 삶.**
 +
 +엡 4:22~23 이전 행실에 관하여는 너희가 속이는 것으로 가득한 욕심들에 따라 부패한 옛 사람을 벗어 버릴 것을 가르침을 받았으니 23 너희의 생각의 영을 새롭게 하라.
 +
 +골 3:9~10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 너희는 옛 사람과 그의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 새 사람을 입었나니 이 새 사람은 그를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서 새로워진 자니라.
 +
 +옛 사람 즉 묵은 누룩은 우리가 구원받기 이전의 삶의 방식이자 거듭나지 아니한 때의 부패하고 타락한 감정과 생각이다. 우리는 육신을 따라 살아서는 아니된다. 아주 작은 죄라도 그것은 온 빵덩어리를 부풀게 할 것이다.
 +
 +**악의와 사악함의 누룩:**
 +
 +구원받은 삶 이후에도 죄는 여전히 우리의 거룩한 빵 덩어리를 부풀게 하려한다. 악의와 사악함의 공통적인 특징은 우리의 마음에서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죄이다.
 +
 +벧전 2:1~2 그러므로 모든 악의와 모든 교활함과 위선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2 새로 태어난 아기들로서 말씀의 순수한 젖을 사모하라. 이것은 너희가 그 젖으로 말미암아 성장하게 하려 함이라.
 +
 +=====V. 결론=====
 +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는 영원한 가치가 있다.\\
 +이 땅에서 주께서 명령하신 것들은 영원한 것들에 대한 모형인 것들이 있다. 성막. 유월절.
 +
 +유대인들은 일년에 한차례 유월절 명절을 지켰다. 그러나 크리스천은 매일 매일 이 명절 안에 있다. 우리는 매일 무교절절기 기간이다.
 +
 +제사장이 매일 매일 하나님 앞에 누룩 없는 진열하는 빵을 올리듯이 크리스천의 삶도 그러하다.
  
고전5.7-8.txt · 마지막 수정: 2017-06-20 09:04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