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눅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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눅16.1-8 [2017-06-20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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눅16.1-8 [2020-01-12 12:16]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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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1월 12일 주일오전설교==
 +
 ==2011년 3월 6일 주일오전설교== ==2011년 3월 6일 주일오전설교==
  
-======미래에 ​대해 ​투자하라======+======미래에 투자하라======
  
-본문말씀:​ 눅 16:1~8(핵심구절:​8절)+본문 말씀: 눅 16:1-8(핵심구절:​8절)
  
-=====I. 서론=====+=====서론=====
  
-오늘 본문말씀을 보면 청지기가 등장합니다. 12,​13세기를 살던 “데이빗 김치”라는 랍비는 이사야 40:21의 주석을 달면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오늘 본문 말씀을 보면 청지기가 등장다. 12, 13세기를 살던 “데이빗 김치”라는 랍비는 이사야 40:21의 주석을 달면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온 세상은 지어진 집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늘이 그 지붕이고 별들은 그 집의 등불들이며 땅위의 모든 소산들은 테이블 위에 펼쳐져있습니다. 이 집의 소유자이자 건축자는 거룩하시고 송축 받으실 하나님이시며 인간은 청지기로,​ 그의 손에 그 집의 모든 일들이 맡겨졌습니다. 만일 그가 마음속에 그 집의 주인이 항상 그 위에 계시며 그분의 눈동자가 그가 하는 일 위에 있다는 것을 마음에 두어 그 결과로 그가 지혜롭게 처신한다면 그는 그 집의 주인의 눈에 호의를 입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그 집의 주인이신 분이 그에게서 악한 것을 발견한다면 그분은 그를 그의 청지기직에서 제거할 것입니다. 어리석은 청지기는 이 점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리석은 청지기의 눈은 그 집의 주인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그는 마음속으로 말하기를,​ ‘내가 이 집에서 발견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먹고 마시며 그 안에서 쾌락을 취하며, 주께서 이 집을 두고 맡긴 일에 대해 그게 무엇이든지 간에 게의치 않을 것이다’ 라고 ​합니다. 이 집의 주인이 이것을 발견하면,​ 그분은 오셔서 이 집에서 그를 쫓아내기를 신속히 그것도 큰 분노로 하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은 통치자들도 무로 돌리신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온 세상은 지어진 집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하늘이 그 지붕이고 별들은 그 집의 등불들이며 땅 위의 모든 소산들은 테이블 위에 펼쳐져 있다. 이 집의 소유자이자 건축자는 거룩하시고 송축 받으실 하나님이시며 인간은 청지기로,​ 그의 손에 그 집의 모든 일들이 맡겨졌다. 만일 그가 마음속에 그 집의 주인이 항상 그 위에 계시며 그분의 눈동자가 그가 하는 일 위에 있다는 것을 마음에 두어 그 결과로 그가 지혜롭게 처신한다면 그는 그 집의 주인의 눈에 호의를 입게 될 것다. 그러나 만일 그 집의 주인이신 분이 그에게서 악한 것을 발견한다면 그분은 그를 그의 청지기직에서 제거할 것다. 어리석은 청지기는 이 점을 생각하지 않다: 어리석은 청지기의 눈은 그 집의 주인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그는 마음속으로 말하기를,​ ‘내가 이 집에서 발견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먹고 마시며 그 안에서 쾌락을 취하며, 주께서 이 집을 두고 맡긴 일에 대해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게의치 않을 것이다’ 라고 ​다. 이 집의 주인이 이것을 발견하면,​ 그분은 오셔서 이 집에서 그를 쫓아내기를 신속히 그것도 큰 분노로 하실 것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은 통치자들도 무로 돌리신다고 기록하고 있다.”
  
-청지기란 다른 사람의 재산을 관리하는 사람을 두고 말합니다. 청지기는 그가 관리하는 재산의 소유자는 아니더라도 그는 그것을 소유자의 유익을 위해서 사용하고 즐길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세기 24장을 보면 아브라함의 모든 소유를 관리하는 종 엘리에셀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은 “그 종이 자기 주인의 낙타들 중에서 열 마리를 데리고 떠나니라. 그의 주인의 좋은 것이 다 그의 손에 있었더라.”(창 24:10) 라고 기록합니다. 실제로 엘리에셀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아내를 구하기 위해 아브라함의 재산을 마치 자신의 재산인 것처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청지기에게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가 주인을 신실하게 섬기는 일일 것입니다. +청지기란 다른 사람의 재산을 관리하는 사람을 두고 말다. 청지기는 그가 관리하는 재산의 소유자는 아니더라도 그는 그것을 소유자의 유익을 위해서 사용하고 즐길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창세기 24장을 보면 아브라함의 모든 소유를 관리하는 종 엘리에셀을 볼 수 있다. 성경은 “그 종이 자기 주인의 낙타들 중에서 열 마리를 데리고 떠나니라. 그의 주인의 좋은 것이 다 그의 손에 있었더라.”(창 24:10) 라고 기록다. 실제로 엘리에셀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아내를 구하기 위해 아브라함의 재산을 마치 자신의 재산인 것처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청지기에게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가 주인을 신실하게 섬기는 일일 것다. 
  
 고전 4:2 또한 청지기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신실한 사람으로 드러나는 것이라. 고전 4:2 또한 청지기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신실한 사람으로 드러나는 것이라.
  
-청지기는 자기 주변에 있는 모든 재물들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 그의 주인의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 재물들은 그러므로 주인의 유익과 즐거움을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만일 청지기가 그 재물들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망각하고 마치 자신의 것인 것처럼 쓰기 시작할 때 그는 마치 자신의 그 재물의 주인노릇을 하는 셈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주인의 재산에 대해 그는 죄를 짓는 것이며 자신의 직분을 망각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청지기는 그와 같은 죄를 범함으로써 그는 그의 주인에게서 청지기 직분에 대한 회계보고를 하고 또 직분을 내려놓아야 하는 처지에 있게 되었음을 ​봅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 사람을 판단하기 앞서 우리 자신을 살펴보아야 할 것니다. 이는 우리 모두 역시 하나님의 청지기들이기 때문입니다.+청지기는 자기 주변에 있는 모든 재물들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 그의 주인의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다. 그 재물들은 그러므로 주인의 유익과 즐거움을 위해 사용되어야 ​다. 만일 청지기가 그 재물들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망각하고 마치 자신의 것인 것처럼 쓰기 시작할 때 그는 마치 자신의 그 재물의 주인 노릇을 하는 셈이 ​다. 그렇게 되면 주인의 재산에 대해 그는 죄를 짓는 것이며 자신의 직분을 망각하는 것다.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청지기는 그와 같은 죄를 범함으로써 그는 그의 주인에게서 청지기 직분에 대한 회계보고를 하고 또 직분을 내려놓아야 하는 처지에 있게 되었음을 ​다. 그런데 우리가 이 사람을 판단하기 앞서 우리 자신을 살펴보아야 할 것니다. 이는 우리 모두 역시 하나님의 청지기들이기 때문다.
  
-=====II. 하나님의 청지기들======+=====I. 하나님의 청지기들=====
  
-청지기 직분을 생각할 때 우리는 물질적인 것들만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즉 우리에게 주어진 재물들을 떠올립니다. 사실 우리가 가진 모든 재물들은 그것이 많고 적음을 떠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들입니다. 이것은 처음 제가 인용하였던 랍비 “데이빗 김치”의 글에서 잘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모든 소유는 그분의 축복으로 인해 주어지는 것들입니다. 또한 우리는 그분의 땅에서 살고 움직이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땅에서 행하는 모든 것들을 두고 하나님앞에서 회계보고할 날이 있을 것입니다. 그 때 우리가 회계보고할 것들은 단지 재물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청지기 직분을 생각할 때 우리는 물질적인 것들만을 생각하기 쉽다. 즉 우리에게 주어진 재물들을 떠올다. 사실 우리가 가진 모든 재물들은 그것이 많고 적음을 떠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들다. 이것은 처음 제가 인용하였던 랍비 “데이빗 김치”의 글에서 잘 말하고 있다. 우리가 가진 모든 소유는 그분의 축복으로 인해 주어지는 것들다. 또한 우리는 그분의 땅에서 살고 움직이며 활동하고 있다. 우리는 이 땅에서 행하는 모든 것들을 두고 하나님앞에서 회계보고할 날이 있을 것다. 그 때 우리가 회계보고할 것들은 단지 재물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
  
 ====A. 은사들==== ====A. 은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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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벧전 4:10 각 사람이 선물을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로서 서로 그 선물을 써서 섬기라. 벧전 4:10 각 사람이 선물을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로서 서로 그 선물을 써서 섬기라.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각자에게 맡는 선물들 즉 은사들을 주셔서 서로를 섬기도록 하셨습니다. 이 은사들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으로 우리는 그 은사들에 대한 청지기들입니다. 그 은사들은 성경은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에게 어떤 은사들이 있습니까? 그것은 하나님께서 서로 섬기도록 여러분에게 은혜를 베푸신 것들입니다. 여러분에게 음식을 만들고, 피아노를 치고, 청소하고 앞에서 인도하는 모든 것들이 주어진 것은 이것으로 우리 모두가 유익을 얻으며 또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주님은 우리가 은사들에 대해 좋은 청지기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런데 그 은사들이 내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남을 섬기는 데 소홀이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청지기 직분을 망각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각자에게 맡는 선물들 즉 은사들을 주셔서 서로를 섬기도록 하셨다. 이 은사들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으로 우리는 그 은사들에 대한 청지기들다. 그 은사들은 성경은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라고 말다. 여러분에게 어떤 은사들이 있는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서로 섬기도록 여러분에게 은혜를 베푸신 것들다. 여러분에게 음식을 만들고, 피아노를 치고, 청소하고 앞에서 인도하는 모든 것들이 주어진 것은 이것으로 우리 모두가 유익을 얻으며 또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기 위함다. 주님은 우리가 은사들에 대해 좋은 청지기가 되기를 원하다. 그런데 그 은사들이 내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남을 섬기는 데 소홀이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청지기 직분을 망각한 것다. 
  
-저는 여러분이 가능하면 할 수 있는대로 교회로 함께 모여 서로 섬길 수 있기를 원합니다. 분명 주일성수를 함으로써 우리가 구원받거나 의롭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일 교회라는 이름으로 함께 모일 때 그것은 우리가 서로를 섬기는 기회를 얻는 것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에게 주어진 은사들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는 일에 사용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에 있어 여러분이 적극적이기를 원하십니다.+저는 여러분이 가능하면 할 수 있는 대로 교회로 함께 모여 서로 섬길 수 있기를 원다. 분명 주일성수를 함으로써 우리가 구원받거나 의롭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일날 교회라는 이름으로 함께 모일 때 그것은 우리가 서로를 섬기는 기회를 얻는 것다. 그것은 여러분에게 주어진 은사들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는 일에 사용하는 좋은 기회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에 있어 여러분이 적극적이기를 원하다.
  
-히 10:23~25 (또 약속하신 분께서 신실하시니) 우리의 믿음의 고백을 흔들림 없이 굳게 잡고 24 서로를 살펴보아 사랑과 선한 행위에 이르도록 격려하되 25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우리의 함께 모이는 일을 폐하지 말고 서로 권면하여 그 날이 다가옴을 너희가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 10:23-25 (또 약속하신 분께서 신실하시니) 우리의 믿음의 고백을 흔들림 없이 굳게 잡고 24 서로를 살펴보아 사랑과 선한 행위에 이르도록 격려하되 25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우리의 함께 모이는 일을 폐하지 말고 서로 권면하여 그 날이 다가옴을 너희가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우리 모두는 우리에게 주어진 은사들에 대해 하나님의 청지기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청지기로서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신실함입니다. 또한 우리 모두는 하나님 앞에 서서 이것을 두고 회계보고할 날이 있을 것입니다.+우리 모두는 우리에게 주어진 은사들에 대해 하나님의 청지기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다. 청지기로서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신실함다. 또한 우리 모두는 하나님 앞에 서서 이것을 두고 회계보고할 날이 있을 것다.
  
 ====B. 시간==== ====B. 시간====
  
-엡 5:15~17 그런즉 너희는 주의하여 어리석은 자가 아니라 지혜로운 자로서 조심스럽게 걸어 16 시간을 되찾으라. 날들이 악하니라. 17 그러므로 너희는 지혜 없는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엡 5:15-17 그런즉 너희는 주의하여 어리석은 자가 아니라 지혜로운 자로서 조심스럽게 걸어 16 시간을 되찾으라. 날들이 악하니라. 17 그러므로 너희는 지혜 없는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
  
-성경은 우리가 재물, 은사들 뿐 아니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들에 대해서도 지혜없는 자가 되지 말고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길 원하십니다. “시간을 되찾으라” 이것은 주님의 명령입니다. 우리 모두는 시간에 대해서도 청지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것들에 대해 우리가 청지기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시간을 특별히 언급하는 이유는 우리는 종종 시간에 대해 소홀이 여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되찾으라”라는 것은 “시간을 사서 얻으라”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한번 흘러간 시간은 되찾을 수 없습니다. 시간이 흘러가기 전에 우리는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 지혜롭게 활용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순간순간 마다 주의 뜻이 무엇인지 찾고 그것을 행하고자 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멸망케한 소돔과 고모라를 기억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멸하신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게으름”이 많은 것이었습니다.+성경은 우리가 재물, 은사들 뿐 아니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들에 대해서도 지혜 없는 자가 되지 말고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길 원하다. “시간을 되찾으라” 이것은 주님의 명령다. 우리 모두는 시간에 대해서도 청지기임을 알 수 있다. 사실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것들에 대해 우리가 청지기임을 알아야 ​다. 그러나 시간을 특별히 언급하는 이유는 우리는 종종 시간에 대해 소홀이 여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다. “시간을 되찾으라”라는 것은 “시간을 사서 얻으라”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한번 흘러간 시간은 되찾을 수 없다. 시간이 흘러가기 전에 우리는 시간을 낭비하기 보다 지혜롭게 활용하는 법을 배워야 ​다. 무엇보다도 순간순간마다 주의 뜻이 무엇인지 찾고 그것을 행하고자 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멸망케한 소돔과 고모라를 기억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멸하신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게으름”이 많은 것이었다.
  
 겔 16:49 네 자매 소돔의 불법은 이것이니 곧 그녀와 그녀의 딸들 안에 있는 교만과 빵의 풍족함과 게으름이 많은 것이라. 그녀가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의 손을 강하게 하지 아니하였고 겔 16:49 네 자매 소돔의 불법은 이것이니 곧 그녀와 그녀의 딸들 안에 있는 교만과 빵의 풍족함과 게으름이 많은 것이라. 그녀가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의 손을 강하게 하지 아니하였고
-(46절부터 볼 것. 언니는 사마리아 동생은 소돔으로 불림. 예루살렘을 사이에 두고 왼쪽은 사마리아가 위치해 있고 오른 쪽은 요르단 강 건너편에 거하던 유대인들 혹은 모압과 암몬 족속들을 두고 하는 말일 것이다) 
  
-우리는 시간이 남으면 낭비하는 습관이 있는지 살펴보아서 “시간을 되찾아야” ​합니다. +(46절부터 볼 것. 언니는 사마리아,​ 동생은 소돔으로 불림. 예루살렘을 사이에 두고 왼쪽은 사마리아가 위치해 있고 오른쪽은 요르단 강 건너편에 거하던 유대인들 혹은 모압과 암몬 족속들을 두고 하는 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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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시간이 남으면 낭비하는 습관이 있는지 살펴보아서 “시간을 되찾아야” ​다. 
  
 ====C. 복음==== ====C. 복음====
  
-하나님께서는 또한 우리에게 그분이 복음을 맡기셨습니다.+하나님께서는 또한 우리에게 그분이 복음을 맡기셨다.
  
-살전 2:4 다만 우리는 하나님의 허락을 받아 복음을 위탁받은 대로 말하노니 이것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의 마음을 시험하시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 함이라.+살전 2:4 다만 우리는 ​[하나님]의 허락을 받아 복음을 위탁받은 대로 말하노니 이것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의 마음을 시험하시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 함이라.
  
-우리는 복음에 대해 하나님의 청지기이자 또한 하늘왕국의 대사입니다. 청지기는 자신의 유익보다 주인의 유익을 구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그에게 주어진 것들을 이득을 얻도록 투자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마치 주식 시장에서 사람들이 이득이 될 부분을 잘 살피고 조사하여 투자하듯이 우리 역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다른 사람들의 삶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은 우리에게 주어진 청지기 직분을 잘 수행하는 것일 뿐 아니라 그분의 나라로 더 많은 사람들을 이겨오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의 명령입니다.+우리는 복음에 대해 하나님의 청지기이자 또한 하늘 왕국의 대사다. 청지기는 자신의 유익보다 주인의 유익을 구하는 사람들다. 그렇다면 그에게 주어진 것들을 이득을 얻도록 투자하는 법을 배워야 ​다. 마치 주식 시장에서 사람들이 이득이 될 부분을 잘 살피고 조사하여 투자하듯이 우리 역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다른 사람들의 삶에 투자하는 것다.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은 우리에게 주어진 청지기 직분을 잘 수행하는 것일 뿐 아니라 그분의 나라로 더 많은 사람들을 이겨오는 것다. 이것은 주님께서 우리에게 위임하신 ​명령다.
  
-마 28:18~20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권능이 내게 주어졌느니라.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침례를 주며 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보라, 내가 세상의 끝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아멘.+마 28:18-20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오셔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권능이 내게 주어졌느니라. 19 ¶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침례를 주며 20 무엇이든지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보라, 내가 세상의 끝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느니라, 하시니라. 아멘.
  
-또한 청지기로서 우리는 복음을 변호해야 ​합니다.+또한 청지기로서 우리는 복음을 변호해야 ​다.
  
 빌 1:7 내가 너희 모두에 대해 이같이 생각하는 것이 합당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속에 있기 때문이라. 나의 결박당한 일과 복음을 변호하고 확증하는 일에서 너희는 다 나의 은혜에 참여한 자들이니라. 빌 1:7 내가 너희 모두에 대해 이같이 생각하는 것이 합당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속에 있기 때문이라. 나의 결박당한 일과 복음을 변호하고 확증하는 일에서 너희는 다 나의 은혜에 참여한 자들이니라.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이 복음을 전하는 일 뿐 아니라 복음을 변호하는 일에도 다 그의 은혜에 참여한 자들임을 기뻐했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즉 이 질그릇안에 보배를 담아주셨습니다. 그 복음의 보배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며 진리의 빛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마귀는 이 질그릇안에 담긴 보배가 사람들에게 비추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복음을 가리기 위해 온갖 수단을 강구합니다. 복음을 변호하고 지키는 일은 목사에게만 주어진 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복음의 청지기로서 해야 할 일입니다.+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이 복음을 전하는 일 뿐 아니라 복음을 변호하는 일에도 다 그의 은혜에 참여한 자들임을 기뻐했다. 주님은 우리에게 즉 이 질그릇 안에 보배를 담아주셨다. 그 복음의 보배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며 진리의 빛을 보게 되었다. 그런데 마귀는 이 질그릇 안에 담긴 보배가 사람들에게 비추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복음을 가리기 위해 온갖 수단을 강구다. 복음을 변호하고 지키는 일은 목사에게만 주어진 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복음의 청지기로서 해야 할 일다.
  
-=====III. 미래에 투자하라=====+=====II. 미래에 투자하라=====
  
-오늘 말씀으로 돌아가 보기 바랍니다. 오늘 등장하는 청지기는 자기 자신의 직분을 망각했습니다. 그는 주인의 재물을 함부로 관리하고 마치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낭비했습니다. 주인은 그의 그런 악한 행위에 대해 듣게 되었습니다. 주인은 그 청지기에게 두가지를 요구했습니다. 첫 번째는 청지기 직분에 대한 회계 보고입니다. 그가 지금까지 행한 모든 것들을 보고함으로써 그의 잘잘못을 알게하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청지기 직분을 그만두라는 것입니다. 주인은 그가 더 이상 청지기로서 합당하지 않다고 여겨 그 직분을 내려놓으라고 요구합니다.+오늘 말씀으로 돌아가 ​본문을 ​. 오늘 등장하는 청지기는 자기 자신의 직분을 망각했다. 그는 주인의 재물을 함부로 관리하고 마치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낭비했다. 주인은 그의 그런 악한 행위에 대해 듣게 되었다. 주인은 그 청지기에게 두 가지를 요구했다. 첫 번째는 청지기 직분에 대한 회계 보고다. 그가 지금까지 행한 모든 것들을 보고함으로써 그의 잘잘못을 알게 하려는 것다. 두 번째는 청지기 직분을 그만두라는 것다. 주인은 그가 더 이상 청지기로서 합당하지 않다고 여겨 그 직분을 내려 놓으라고 요구다.
  
-자, 이제 청지기가 어떻게 이 위기를 해결할까? 사실 그는 더 이상 청지기로서 남아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자신이 청지기 직을 그만두었을 때를 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주인에게 빚진 자들을 불러 그 빚을 줄여주었습니다. +자, 이제 청지기가 어떻게 이 위기를 해결할까?​ 사실 그는 더 이상 청지기로서 남아있을 수가 없다.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자신이 청지기 직을 그만두었을 때를 대비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주인에게 빚진 자들을 불러 그 빚을 줄여주었다. ​
  
-눅 16:3~7 이에 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내 주인이 내게서 청지기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지도 못하겠고 구걸하자니 부끄럽구나. 4 내가 무엇을 할지 결심하였으니 그러면 내가 청지기 직분을 빼앗길 때에 그들이 나를 자기 집으로 받아들이리라,​ 하고 5 이에 그가 자기 주인에게 빚진 자들을 다 불러 첫째 사람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을 졌느냐? 하니 6 그가 이르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하매 그가 그에게 이르되, 네 증서를 가져다가 빨리 앉아 오십이라 적으라, 하고 7 그 뒤에 그가 다른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을 졌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하매 그가 그에게 이르되, 네 증서를 가져다가 팔십이라 적으라, 하였더라.+눅 16:3-7 이에 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내 주인이 내게서 청지기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지도 못하겠고 구걸하자니 부끄럽구나. 4 내가 무엇을 할지 결심하였으니 그러면 내가 청지기 직분을 빼앗길 때에 그들이 나를 자기 집으로 받아들이리라,​ 하고 5 이에 그가 자기 주인에게 빚진 자들을 다 불러 첫째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내 주인에게 얼마를 빚졌느냐?​ 하니 6 그가 이르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하매 그가 그에게 이르되, 네 증서를 가져다가 빨리 앉아 오십이라 적으라, 하고 7 그 뒤에 그가 다른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를 빚졌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하매 그가 그에게 이르되, 네 증서를 가져다가 팔십이라 적으라, 하였더라.
  
-그런데 그의 행위는 주인의 눈에도 지혜로운 것이었습니다. 성경은 주인이 그 불의한 청지기를 칭찬하였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것은 주님이 이 불의한 청지기가 자기의 것이 아닌 재물을 가지고 자신의 것인양 행한 것을 높이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그 불의한 청지기가 행한 앞날을 대비한 행위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9절에 나와있습니다.+그런데 그의 행위는 주인의 눈에도 지혜로운 것이었다. 성경은 주인이 그 불의한 청지기를 칭찬하였다고 말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것은 주님이 이 불의한 청지기가 자기의 것이 아닌 재물을 가지고 자신의 것인양 행한 것을 높이지 않으셨다. 오히려 그 불의한 청지기가 행한 앞날을 대비한 행위로 인한 것이었다. 그것은 9절에 나와 있다.
  
-눅 16:9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불의한 맘몬으로 너희를 위해 친구들을 사귀라. 그리하면 너희가 숨이 멎을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존하는 ​처로 받아들이리라.+눅 16:9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불의의 맘몬으로 너희를 위해 친구들을 사귀라. 그리하면 너희가 숨이 멎을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존하는 처로 받아들이리라.
  
-불의한 청지기는 자기가 청지기직분을 내려놓은 후 어떻게 살아가야할지에 대해 미리 대비했습니다. 즉, 미래에 ​대해 ​투자를 한 것입니다. 물론 그는 자기 것이 아닌 것을 가지고 투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미래에 대해 투자를 한 그를 높이 평가해주었습니다. 주님은 이 세상의 자녀들이 자기 세대에서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롭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세상의 자녀들이란 이 세상의 행로를 따라 걷는 자들 즉 아직 구원받지 아니한 진노의 자녀들입니다. 빛의 자녀들이란 하나님께서 빛이 되시므로 구원받은 자녀들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우리는 또한 흑암의 권세에서 빛의 왕국으로 옮겨진 자들입니다. 주님은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자기 세대에서는 구원받은 자들보다 더 지혜롭다고 하십니다. 왜 그렇습니까?+불의한 청지기는 자기가 청지기 직분을 내려놓은 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 미리 대비했다. 즉, 미래에 투자를 한 것다. 물론 그는 자기 것이 아닌 것을 가지고 투자를 했다. 그러나 주님은 미래에 대해 투자를 한 그를 높이 평가해주었다. 주님은 이 세상의 자녀들이 자기 세대에서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롭다고 말씀하셨다. 이 세상의 자녀들이란 이 세상의 행로를 따라 걷는 자들 즉 아직 구원받지 아니한 진노의 자녀들다. 빛의 자녀들이란 하나님께서 빛이 되시므로 구원받은 자녀들을 의미하는 말다. 우리는 또한 흑암의 권세에서 빛의 왕국으로 옮겨진 자들다. 주님은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자기 세대에서는 구원받은 자들보다 더 지혜롭다고 하다. 왜 그러한가?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은 앞으로 살아가야할 것들에 대해 대비합니다. 그 점에 있어서 그들은 우리보다 더 지혜롭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돈을 저축하여 노후를 대비하고 어떤 사람들은 보험에 많이 가입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혹이라도 찾아올 큰 질병이나 위험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녀에게 많은 투자를 함으로 미래를 대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의 장례식장이나 혹은 결혼식장에 축의금을 항상 줌으로써 그들과 친구를 만들어 앞날을 대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크리스천들은 그들처럼 지혜롭지 못합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들은 먼저 모든 일에 주님의 뜻과 그분의 인도하심을 구하려합니다. 크리스천에게 있어 재물은 하나님보다 먼저 둘 수 있는 것이 아니다.+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은 앞으로 살아가야 할 것들에 대해 대비다. 그 점에 있어서 그들은 우리보다 더 지혜롭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돈을 저축하여 노후를 대비하고 어떤 사람들은 보험에 많이 가입하는 사람들도 있다. 혹이라도 찾아올 큰 질병이나 위험에 대비하는 것다. 어떤 사람들은 자녀에게 많은 투자를 함으로 미래를 대비다. 어떤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의 장례식장이나 혹은 결혼식장에 축의금을 항상 줌으로써 그들과 친구를 만들어 앞날을 대비하기도 ​다. 그러나 크리스천들은 그들처럼 지혜롭지 못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들은 먼저 모든 일에 주님의 뜻과 그분의 인도하심을 구하려 ​다. 크리스천에게 있어 재물은 하나님보다 먼저 둘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 어떤 일들을 행하기에 앞서 이 세상 사람들은 그 일에 대해 준비하고 만일의 경우 좋지 않은 결과를 생각하고 대비합니다. 그러나 크리스천은 하나님의 뜻안에서 걸어가기를 구하기 때문에 때로는 전혀 대비되지 않은채 가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전적인 도우심과 축복이 없이는 성공을 절대 기대하기 어려운 모습으로 ​갑니다. 이 모든 것들이 세상사람들이 눈으로 볼 때 크리스천의 삶은 참으로 위험하고 모험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과 같습니다.+또 어떤 일들을 행하기에 앞서 이 세상 사람들은 그 일에 대해 준비하고 만일의 경우 좋지 않은 결과를 생각하고 대비다. 그러나 크리스천은 하나님의 뜻 안에서 걸어가기를 구하기 때문에 때로는 전혀 대비되지 않은 채 가기도 ​다. 하나님의 전적인 도우심과 축복이 없이는 성공을 절대 기대하기 어려운 모습으로 ​다. 이 모든 것들이 세상 사람들의 눈으로 볼 때 크리스천의 삶은 참으로 위험하고 모험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과 같다.
  
-그러나 그것은 “자기 세대”에서만 그러합니다. 그들은 그 뒤의 것들은 보지 못합니다. 크리스천은 죽음 이후의 것들과 앞으로 주님이 주실 축복에 대해 소망을 두고 살아갑니다. 이 세상 사람들이 현재의 것들에 눈을 두고 앞으로 있을 것들을 대비하며 살아가는 동안 크리스천은 미래에 눈을 두고 영원한 것들에 눈을 두며 소망하며 살아갑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현재의 것들에는 지혜로우나 영원한 것들에는 어리석은 것입니다. 그들은 현재의 것들에 투자하나 영원한 것들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그러나 그것은 “자기 세대”에서만 그러다. 그들은 그 뒤의 것들은 보지 못다. 크리스천은 죽음 이후의 것들과 앞으로 주님이 주실 축복에 대해 소망을 두고 살아다. 이 세상 사람들이 현재의 것들에 눈을 두고 앞으로 있을 것들을 대비하며 살아가는 동안 크리스천은 미래에 눈을 두고 영원한 것들에 눈을 두며 소망하며 살아다. 이 세상 사람들은 현재의 것들에는 지혜로우나 영원한 것들에는 어리석은 것다. 그들은 현재의 것들에 투자하나 영원한 것들에는 투자하지 않다.
  
-9절을 보십시오. “너희가 실패할 때에”. 흠정역 ​최신판은 “너희가 숨이 멎을 때에”로 되어 있습니다. 영어로는 “fail”이란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fail이란 단어가 사용된 것은 흥미롭습니다. 1절에서 청지기는 그 직분에서 실패함으로써 그 자리를 내놓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 9절에서 “너희가 실패할 때에”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청지기 직분으로써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두 실패한 청지기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들을 완벽하게 관리하고 사용하며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여 언제나 하나님께 만족을 주는 그런 청지기가 되지 못합니다. 오직 그런 사람이 있다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일 것입니다. 우리가 청지기직을 더 이상 수행하지 못하고 내려오는 때가 있는데 그 때가 바로 우리가 이 세상에서 숨을 거두는 때입니다. 주님께서 8절에서 하신 말씀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십시오.+9절을 보. “너희가 실패할 때에”. 흠정역은 “너희가 숨이 멎을 때에”로 되어 있다. 영어로는 “fail”이란 단어가 사용되었다. fail이란 단어가 사용된 것은 흥미롭다. 1절에서 청지기는 그 직분에서 실패함으로써 그 자리를 내놓게 되었다. 그런데 주님께서 9절에서 “너희가 실패할 때에”라고 말씀하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청지기 직분으로써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두 실패한 청지기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들을 완벽하게 관리하고 사용하며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여 언제나 하나님께 만족을 주는 그런 청지기가 되지 못다. 오직 그런 사람이 있다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일 것다. 우리가 청지기직을 더 이상 수행하지 못하고 내려오는 때가 있는데 그 때가 바로 우리가 이 세상에서 숨을 거두는 때다. 주님께서 8절에서 하신 말씀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
  
-눅 16:8 주인이 그 불의한 청지기가 지혜롭게 행하였으므로 그를 칭찬하였으니 이는 이 세상의 자녀들이 자기 세대에서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롭기 때문이니라.+눅 16:8 주인이 그 불의한 청지기가 지혜롭게 행하였으므로 그를 칭찬하였으니 이는 이 세상의 자녀들이 자기들의 ​세대에서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롭기 때문이니라.
  
-이 세상 사람들은 자기의 앞날을 위해 대비함에 있어 주님의 칭찬을 받았으나 빛의 자녀들은 어떠합니까? 빛의 자녀들은 이 세상 사람들보다 더 잘 미래를 대비하고 있을까? 주님보시기에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오히려 이 세상 사람들이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롭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올 세상에 소망을 두고 주님 오시기를 기대하며 살아가지만 정작 그 삶을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은 얼마나 될까? 저는 앞서 재물과 시간과 복음에 대해 우리가 하나님의 청지기로 있음을 언급했습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자기의 앞날을 위해 대비함에 있어 주님의 칭찬을 받았으나 빛의 자녀들은 어떠한가? 빛의 자녀들은 이 세상 사람들보다 더 잘 미래를 대비하고 있을까? 주님 보시기에 그렇지 못한 것 같다. 오히려 이 세상 사람들이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롭다. 우리는 앞으로 올 세상에 소망을 두고 주님 오시기를 기대하며 살아가지만 정작 그 삶을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은 얼마나 될까? 저는 앞서 재물과 시간과 복음에 대해 우리가 하나님의 청지기로 있음을 언급했다. ​
  
-먼저 여러분은 불의한 맘몬 즉 재물에 있어 신실하십니까? 재물보다 하나님을 더 섬기는 대상으로 삼는 훈련을 하고 ​계십니까?+먼저 여러분은 불의한 맘몬 즉 재물에 있어 신실한가? 재물보다 하나님을 더 섬기는 대상으로 삼는 훈련을 하고 ​있는가?
  
-눅 16:13 종이 결코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이는 그가 ​이 주인을 미워하고 ​저 주인을 사랑하거나 혹은 ​이 주인을 떠받들고 ​저 주인을 업신여길 것이기 때문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맘몬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눅 16:13 ¶ 종이 결코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이는 그가 ​한 주인을 미워하고 ​다른 ​주인을 사랑하거나 혹은 ​한 주인을 떠받들고 ​다른 ​주인을 업신여길 것이기 때문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맘몬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여러분은 또한 미래에 투자하고 ​계십니까? 혹 여러분의 보물을 땅에만 두고 계시지는 않는지요?+여러분은 또한 미래에 투자하고 ​있는가? 혹 여러분의 보물을 땅에만 두고 계시지는 않는?
  
-마 6:19~21 너희 자신을 위해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서는 좀이 먹고 ​녹이 ​며 거기서는 도둑이 뚫고 훔치느니라. 20 오직 너희 자신을 위해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서는 좀이 먹지도 ​녹이 ​도 않으며 거기서는 도둑이 뚫지도 훔치지도 못하느니라. 21 너희 보물이 있는 곳에, 거기에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마 6:19-21 ¶ 너희 자신을 위해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서는 좀과 녹이 ​부패시키며 거기서는 도둑이 뚫고 훔치느니라. 20 오직 너희 자신을 위해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서는 좀과 녹이 ​부패시키지 아니하며 거기서는 도둑이 뚫지도 훔치지도 못하느니라. 21 너희 보물이 있는 곳에, 거기에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
  
-여러분은 시간을 주님께 드리는 대비를 하고 ​계십니까? 육체의 몸을 단련하는 일에 시간을 사용한다면 이제 하나님의 성품에 이르는 훈련도 필요함을 인지해야 ​합니다.+여러분은 시간을 주님께 드리는 대비를 하고 ​있는가? 육체의 몸을 단련하는 일에 시간을 사용한다면 이제 하나님의 성품에 이르는 훈련도 필요함을 인지해야 ​다.
  
-딤전 4:7~8 그러나 속되고 늙은 부녀들이 꾸며 낸 이야기들을 거부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성품에 이르도록 스스로 훈련하라. 8 육체의 훈련은 유익이 적으나 하나님의 성품은 모든 일에 유익하며 현재의 생명과 다가올 생명의 약속을 지니고 있느니라.+딤전 4:7-8 그러나 속되고 늙은 부녀들의 꾸며 낸 이야기들을 거부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성품에 이르도록 스스로 훈련하라. 8 육체의 훈련은 유익이 적으나 하나님의 성품은 모든 일에 유익하며 현재의 생명과 다가올 생명의 약속을 지니고 있느니라.
  
-복음을 전하는 일은 여러 가지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먼저 여러분은 앞으로 올 세상에서 더 많은 친구들을 둘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즉 친구 삼는 일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 친구는 영원한 친구가 될 것입니다. 또한 그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보상을 얻습니다. 여러분이 전도하여 주님을 영접한 사람들은 여러분의 기쁨의 관이 될 것입니다.+복음을 전하는 일은 여러 가지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다. 먼저 여러분은 앞으로 올 세상에서 더 많은 친구들을 둘 수 있는 기회를 얻다. 즉 친구 삼는 일에 투자하는 것다. 그 친구는 영원한 친구가 될 것다. 또한 그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보상을 얻다. 여러분이 전도하여 주님을 영접한 사람들은 여러분의 기쁨의 관이 될 것다.
  
-살전 2:19~20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환희의 관(冠)이 무엇이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그분 앞에 있을 바로 너희가 아니냐? 20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살전 2:19-20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환희의 관(冠)이 무엇이냐?​ 우리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그분 앞에 있을 바로 너희가 아니냐? 20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
  
-=====IV. 결론=====+=====결론=====
  
-어쩌면 주님께서 우리의 삶을 보시고 이렇게 말씀하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자기 세대에서 미래를 대비하여 투자하거늘 빛의 자녀들은 현재의 삶에도 앞으로 올 세상에도 투자하지 않는구나.” 우리의 삶을 점검해보아야 할 시간입니다. 이제는 잠에서 깨어야할 시간입니다.+어쩌면 주님께서 우리의 삶을 보시고 이렇게 말씀하고 계실지 모르겠다. “세상 사람들은 자기 세대에서 미래를 대비하여 투자하거늘 빛의 자녀들은 현재의 삶에도 앞으로 올 세상에도 투자하지 않는구나.” 우리의 삶을 점검해보아야 할 시간다. 이제는 잠에서 깨어야 할 시간다.
  
-엡 5:13~17 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은 빛으로 말미암아 밝히 드러나게 되나니 무엇이든지 밝히 드러나게 하는 것은 다 빛이니라. 14 그러므로 그분께서 이르시기를,​ 너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네게 빛을 주시리라,​ 하시느니라. 15 그런즉 너희는 주의하여 어리석은 자가 아니라 지혜로운 자로서 조심스럽게 걸어 16 시간을 되찾으라. 날들이 악하니라. 17 그러므로 너희는 지혜 없는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엡 5:13-17 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은 빛으로 말미암아 밝히 드러나게 되나니 무엇이든지 밝히 드러나게 하는 것은 다 빛이니라. 14 그러므로 그분께서 이르시기를,​ 너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네게 빛을 주시리라,​ 하시느니라. 15 그런즉 너희는 주의하여 어리석은 자가 아니라 지혜로운 자로서 조심스럽게 걸어 16 시간을 되찾으라. 날들이 악하니라. 17 그러므로 너희는 지혜 없는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
  
눅16.1-8.txt · 마지막 수정: 2020-01-12 12:16 작성자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