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calebandothniel

갈렙과 옷니엘과의 관계

주장:

  1. 옷니엘은 갈렙의 조카
  2. 옷니엘은 갈렙의 아우

성경을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여러 군데 있다. 그 중 하나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옷니엘과의 관계이다. 갈렙과 옷니엘과의 관계가 명확히 성경에서 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두 사람의 관계를 두고 옷니엘이 갈렙의 조카라고 하거나 혹은 갈렙의 아우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 두 주장에 대해 무엇이 옳고 무엇이 틀리다고 명확히 말하는 것은 어렵다. 다만 성경의 여러 자료들을 가지고 우리는 합리적인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명확한 진리라고 주장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나의 견해는 이렇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두 주장 중 먼저 두 번째 “옷니엘이 갈렙의 아우”가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만일 갈렙과 옷니엘이 형제라고 한다면 그 전제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분네와 그나스가 동일 인물이어야 할 것이다. 갈렙은 여분네의 아들이고 옷니엘은 그나스의 아들로 불리기 때문이다. 문제는 성경에서 여분네와 그나스가 동일 인물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전무한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다.

오히려 갈렙을 두고 성경은 “그나스 족속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라 말하기 때문에 여분네가 그나스의 후손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성경은 언제나 갈렙을 말할 때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라 하고 옷니엘은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 말하고 있다는 점이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 중 하나일 수 있다.

진짜 문제는 여분네와 그나스가 동일 인물로 여겨길 경우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쉽게 풀 수 있는 경우들이 아니다.

  1. 먼저 가데스바네아 사건을 통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간 사람들 중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 외에는 그 세대의 사람들은 들어가지 못하였다는 사실을 생각해보자.
민 14:28-33 그들에게 이르되, {주}가 말하노라. 진실로 내가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거니와 너희가 내 귀에 말한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29 너희 사체가 이 광야에 쓰러지되 곧 너희의 전체 수에 따라 너희 중에서 스무 살이 넘어 계수된 모든 자들 즉 내게 불평한 자들이 쓰러지며 30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로 하여금 거하게 하리라 한 땅에 너희가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31 그러나 너희가 탈취물이 되겠다고 말한 너희의 어린것들은 내가 데리고 들어가리니 그들은 너희가 멸시한 그 땅을 알게 되려니와 32 너희에 관하여는 너희 사체가 이 광야에 쓰러질 것이요, 33 너희 자녀들은 너희의 행음을 짊어지고 너희 사체가 광야에서 소멸될 때까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헤매리라.

당시 갈렙의 나이가 사십 세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만일 옷니엘이 갈렙의 친 동생이 되려면 옷니엘과 갈렙의 나이 차이는 최소 스무살 이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가정은 갈렙과 옷니엘을 동일 세대 안에 포함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1. 두 번째 문제는 그나스의 아들들이 오직 둘만 언급된다는 점이다.
대상 4:13-15 그나스의 아들들은 옷니엘과 스라야요, 옷니엘의 아들들은 하닷이더라. 14 므오노대는 오브라를 낳았고 스라야는 가라심 골짜기의 조상인 요압을 낳았더라. 그들은 기술자였더라. 15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아들들은 이루와 엘라와 나암이요, 엘라의 아들들은 곧 그나스더라.

대상 4:13에 따르면 그나스의 아들들은 옷니엘과 스라야 뿐이다. 따라서 옷니엘과 갈렙이 친 형제 관계가 되려면 스라야가 갈렙의 또 다른 이름이 되어야 하나 문맥상 두 사람은 완전히 다른 사람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1. 가장 큰 문제는 갈렙의 아버지 여분네는 왜 그나스 족속이라 불리는가? 이다. 이스라엘 백성들 중 그들의 지파의 시작인 야곱의 아들들의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는 있지만 그 이외의 경우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예로 왕상 2:7-8 참조. 바실래는 길르앗 족속, 시므이는 베냐민 족속에 속한 사람들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이 속한 야곱의 아들들의 이름으로 불릴 수 있다. 그러나 그나스는 야곱의 아들이 아니었다. 예외가 단 한 차례 있는데 민수기 26장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을 계수하는 과정에서 세분화된 가족의 시작을 기점으로 “족속”이 언급되었다.). 오직 이스라엘 안으로 들어온 이방 사람들이 그들의 계보를 따라 불리곤 한다. 예를 들어 대상 21장을 보면 오르난이 등장하는데 오르난은 여부스 족속 오르난으로 불린다. 그는 가나안의 여러 족속들 중 여부스 후손에 속하는 자로 이스라엘 안으로 들어온 자이다. 삿 4:11을 보면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에서 겐 족속 헤벨이 등장하는데 이 역시 원래의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었으나 이스라엘 안으로 들어온 사람이다.

이런 점들은 갈렙과 옷니엘이 친 형제일 가능성을 매우 적게 한다.

혹은 갈렙과 옷니엘이 이복형제일 가능성도 있다. 가령 갈렙의 아버지가 죽고 그의 어머니가 갈렙의 아버지의 형제(그나스)와 결혼하여 그 뒤에 옷니엘을 낳을 경우이다. 하지만 이것 역시 가능성이 적다. 만일 형제가 아이를 낳지 못하고 죽은 경우 아우가 그의 아내를 취하여 아들을 낳으면 그의 형의 이름을 따 이름을 지을 수는 있다.

일단 영어 성경으로 보면 갈렙과 그나스의 관계를 이렇게 말한다.

수 15:17 And Othniel the son of Kenaz, the brother of Caleb, took it: and he gave him Achsah his daughter to wife. 삿 1:13 And Othniel the son of Kenaz, Caleb's younger brother, took it: and he gave him Achsah his daughter to wife.

옷니엘은 그나스의 아들로 나오고 그나스는 갈렙의 동생으로 나온다. 물론 동격으로 보아서 옷니엘이 갈렙의 동생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지만 위의 경우에서 살펴보듯이 그럴 가능성은 매우 적은 것 같다. 또한 대부분의 성경 사전들은 그나스를 갈렙의 동생으로 해석하고 있다(아래 참조). 그렇다면 옷니엘은 갈렙의 조카가 되며 이 해석이 유력하다.

그렇다면 그나스 족속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자. 성경에서 갈렙이란 이름들을 찾아보자. 역대상 2장과 4장을 보면 갈렙이 등장하는데 이 두 사람은 동일 인물은 아니다. 다만 이름이 같을 뿐이다. 대상 2장에 등장하는 갈렙은 헤스론의 아들 갈렙이다.

대상 2:5 베레스의 아들들은 헤스론과 하물이요,

대상 2:9 또 헤스론의 아들들 곧 그에게 태어난 자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더라.

대상 2:18 ¶ 헤스론의 아들 갈렙이 자기 아내 아수바와 여리옷에게서 아이들을 낳았는데 그녀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곧 예셀과 소밥과 아르돈이니라.

대상 2:49 또한 맛만나의 아버지 사압을 낳았으며 또 막베나의 아버지요, 기브아의 아버지인 스와를 낳았더라. 갈렙의 딸은 악사더라.

2장의 18절의 갈렙과 9절의 글루배는 동일인물인 듯 하다. 철자상으로 같은 자음으로 이루어졌다. 49절을 보면 이 갈렙의 딸의 이름은 악사인데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딸의 이름 역시 악사이다. 이로 인해 웨런 위어스비는 옷니엘을 갈렙의 조카로 보면서 여분네를 헤스론과 동일 인물로 본다. 하지만 여분네는 헤스론과 동일 인물이 될 수 없는 것이 유다가 베레스를 낳은 시점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로 가기 전이고 베레스가 헤스론을 낳은 시점은 그 중간 어디쯤 될 것이다. 그런데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400년 이상 있었으므로 만일 여분네와 헤스론이 동일 인물이 된다면 갈렙의 나이는 적어도 수백 살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대상 2장의 갈렙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아닌 다른 인물이다.

대상 4장에 보면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나온다. 다만 딸의 이름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

대상 4:13 그나스의 아들들은 옷니엘과 스라야요, 옷니엘의 아들들은 하닷이더라. 대상 4:15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아들들은 이루와 엘라와 나암이요, 엘라의 아들들은 곧 그나스더라.

역대기에서 발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점은 그나스와 여분네 두 사람의 조상들에 대한 기록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나스와 여분네의 조상들이 기록이 없는 것은 아마도 그들이 원래 이스라엘에 속한 사람들이 아니라 그들이 그나스 족속에 속한 자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원래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나 어느 시점에서 하나님께 믿음을 갖고 이스라엘 안으로 들어왔으며 유다 지파에 계수되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나스는 원래 어디 사람인가? 성경에서 그나스가 처음 나오는 부분들을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창 36: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창 36:15 ¶ 에서의 아들들 중에서 추장들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맏아들 엘리바스의 아들들 중에서는 추장 데만, 추장 오말, 추장 스보, 추장 그나스,

창 36:42 추장 그나스, 추장 데만, 추장 밉살,

민 32:12 다만 그나스 족속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곳을 보리니 그들은 {주}를 온전히 따랐느니라, 하시고

그나스는 원래 에서의 맏아들 엘리바스(창 36:10)의 아들이었다. 그 후 그나스 족속 여분네에 대한 기록이 바로 나온다. 따라서 여분네가 믿음을 가지고 이스라엘 족속 안으로 들어와 유다 지파 안에 계수된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옷니엘의 아버지 그나스는 갈렙과 형제 지간이며 여분네의 아들들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도표로 설명할 수 있다.

                         그나스(에서의 맏아들 엘리바스의 아들)

                             ...


                           여분네
                             |
                             |
              +--------------+----------------+
              |                               |
            갈렙                           그나스
              |                               |
              |                        +------+----------+
              |                        |                 |
              |                    옷니엘             스라야
              |
              |
      +-------+-----+------------+
      |             |            |
     이루          엘라         나암
                    |
                 그나스

다음은 영어 성경 사전들의 정의이다. 사전들은 거의 대부분이 그나스를 갈렙의 아우로 설명한다. 그나스가 갈렙의 아우가 되면 옷니엘은 갈렙의 조카가 된다. E-Sword에서 인용함.

Nave:

 Kenaz
 1. Grandson of Esau
    Gen_36:11; Gen_36:15; 1Ch_1:36
 2. A duke of Edom
    Gen_36:42; 1Ch_1:53
 3. Brother of Caleb
    Jos_15:17; Jdg_1:13; Jdg_3:9; Jdg_3:11; 1Ch_4:13
 4. Grandson of Caleb
    1Ch_4:15

PCBL:

 Kenaz
 Ke´naz (hunting).
 1. A descendant of Esau; also a place or tract of country in Arabia Petræa, named after him (Gen_36:11; Gen_36:15; Gen_36:42).
 2. The younger brother of Caleb, and father of Othniel, who married Caleb's daughter (Jos_15:17; Jdg_1:13; 1Ch_4:13).
 3. A grandson of Caleb (1Ch_4:15).

Cyclopidia:

 Kenaz
 ...
 3. The younger brother of Caleb and father of Othniel (afterwards judge), who married Caleb's daughter (Jos_15:17; Jdg_1:13); he had also another son, Seraiah (1Ch_4:13). B.C. post 1698. On account of this double relationship Caleb is sometimes called a KENEZITE (Num_33:12; Jos_14:6; Jos_14:14), whence some have maintained that he was the son rather than brother of Kenaz.

Easton:

 Kenaz
 Hunter.
 (1.) One of the sons of Eliphaz, the son of Esau. He became the chief of an Edomitish tribe (Gen_36:11, Gen_36:15, Gen_36:42).
 (2.) Caleb's younger brother, and father of Othniel (Jos_15:17), whose family was of importance in Israel down to the time of David (1Ch_27:15). Some think that Othniel (Jdg_1:13), and not Kenaz, was Caleb's brother.
 (3.) Caleb's grandson (1Ch_4:15).

Fausset:

 Kenaz
 (See JEPHUNNEH.)
 1. Son of Eliphaz, Esau's son. A duke of Edom (Gen_36:15; Gen_36:42). Founder of the family of Kenezites (adopted into Israel), of whom were Caleb and Othniel (Jos_14:14).
 2. Caleb's grandson, but the "and" (even) before "Kenaz" in 1Ch_4:15 shows a name has fallen out.
 3. Younger brother of Caleb and father of Othniel (Jos_15:17). But Keil with the Masorites translated "Othniel the son of Kenaz (i.e. the Kenezites) and (younger) brother of Caleb." Caleb gave him his daughter to wife, a marriage in Keil's view not forbidden in the law. "The Kenizzites" of Gen_15:19 either had ceased to exist before Joshua, or probably Moses added their name subsequently, as those descendants of Kenaz were adopted into Israel subsequently, to whom Caleb belonged.
calebandothniel.txt · 마지막 수정: 2019-06-08 18:46 작성자 admin